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 계산 방법, 절세 방법

오늘은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과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주식 거래시 연간 250만 원 이상 수익이 발생하면 다음해 5월에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하는데요. 양도소득세를 결정하는 12월, 중요한 달이 될 것입니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 계산 방법, 절세 방법

해당 글에서는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 계산 방법, 절세 방법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투자에서 절세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해 다루고 있으니 해당 블로그 및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의 사항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한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전체 증권 계좌에서 나온 소득의 합계로 계산됩니다.

당연히 세액 공제 250만 원도 전체 소득 금액의 합계에서 공제되기 때문에 다양한 증권사에서 해외 주식을 거래하면 복잡할 수 있습니다.

한 증권사에서 여러 개의 계좌를 만들 수 있으니 웬만하면 한쪽 증권사에서 거래하시는 것이 나중에 양도소득세 신고도 편하실 겁니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

키움 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키움 증권 앱 설치 또는 접속한다.

애플 앱스토어 키움증권 영웅문S 앱 설치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키움증권 영웅문S 앱 설치

2. 업무 탭을 누른 후 양도세 가계산을 누른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

위 사진을 참고 하시되 양도세 가계산 버튼을 찾기 힘들다면, 앱 화면 우측 상단 탐색 탭에서 ‘양도세’를 입력하고 검색 하셔도 됩니다.

3. 비밀 번호를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누른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

4. 가 계산된 양도소득세 금액을 확인한다.

위 계산 된 금액은 말 그대로 가 계산된 금액입니다. 즉 해외 주식 양도 차액 250만 원을 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계산한 금액이라는 뜻이죠.

위 금액까지 조회가 끝났다면 아래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에서 정확한 세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

계산 방법은 크게 2가지 케이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양도 차익이 250만 원이 넘지 않는 경우
  • 양도 차익이 250만 원이 넘어가는 경우

양도 차익이 250만 원이 넘어가지 않는 다면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양도세 신고는 진행 하셔야 합니다.

각 증권사에서 매년 초 양도세 신고 대행을 진행하고 있으니 기간에 맞춰 신청 하셔야 합니다. 양도 차익 250만 원 이상이라면 세금을 내야 합니다.

250만 원 초과 금액의 22%를 세금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1년 간 키움 증권에서 해외 주식 양도 차익이 260만 원이라면 초과 금액은 10만 원입니다.

10만 원의 22%인 22,000원을 세금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납부 계좌는 양도세 신고 대행을 하면 알아서 안내 해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절세 방법

절세 방법은 간단합니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을 통해 가 계산된 세금이 얼마인지 먼저 파악 하시고요.

250만 원이 넘어갔다면 손해보고 있는 종목 중 일부를 팔았다 다시 사서 양도 차익을 250만 원 아래로 낮춰줍니다.

반대로 양도 차익이 250만 원이 안된다면 수익 중인 종목을 팔았다 다시 사서 250만 원에 가깝게 맞춰줍니다.

이러한 절세 방법을 워시 세일이라 부릅니다.


요약

지금까지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 계산 방법, 절세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세금에 대해서 잘 모르면 돈을 벌어도 남는게 별로 없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다음 년도 세금 절약 하시길 바라고요. 부동산 투자에서도 일시적 1가구 2주택 특례를 통해 양도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조건 정리